출퇴근 시간을 통해 브런치로 틈틈히 "PO"에 대해 찾아본다.
입사 전 책으로 PO 직무에 대해 공부했었는데, 막상 현업에 투입되고 보니 생각보다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브런치 글 중 Kaily 작가님의 글을 읽어보면, 공감가는 이야기들도 있고 배우는 것도 많다.
글을 읽으면서 인상깊었던 내용과 출처를 기록해둔다.
1. 로드맵 수립
https://brunch.co.kr/@kaily/27
- 도메인 히스토리 파악하기, 타사에 있는 동일 지면에서 어떻게 제공하고 있는지/자사 제품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기
- UT, 사용자 리서치 자료, 고객데이터 등을 통해 고객에 대해 이해하기
- 로드맵 기재사항: 우선순위, 배경, 목적, 기대효과, 주요내용, 디펜던시
2. PO의 역할
https://brunch.co.kr/@kaily/25
- PO는 주체가 되어 주도적으로 제품의 방향성을 정하고, 제품 성장에 필요한 것이 있다면 해당 영역의 담당자/PO에게 어떤 것이 필요한지 요청하고 제안하는 사람
- 내가 어떤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이라면? 의 가정에서 시작하기
3. 커뮤니케이션
https://brunch.co.kr/@kaily/28
- 제품의 비전, 미션, 목표, 로드맵을 리더와 커뮤니케이션하여 어떤 부분이 맞지 않는지, 근거에 따라 설명하고 설득하기
- 테크리더와는 로드맵에 반영된 과제의 수행 가능 여부에 초점을 맞추기 (각 프로젝트의 배경, 해야하는이유, 기대효과, 원하는 기능의 사이즈)
- 사업부와의 커뮤니케이션 시 사업부에서 요구한 과제가 빠진 이유에 대해 설명하기
- 프로젝트 리딩 시 스몰토킹, 현황 파악 / 프로젝트 오픈 후 성과보고와 회고(프로젝트 목표와 결과 중심,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데이터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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