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으로 성장하기/기획 공부

도메인 지식

by 고양이 고씨 2022. 11. 17.
출처: pxhere.com


기획자가 갖춰야하는 지식으로 자주 언급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도메인 지식'이다. 기획 관련 커뮤니티를 보다보면 도메인 지식이 중요하다고 하고, 전문성을 나타내는 것 중 하나라고도 한다.

위키백과를 찾아보면 도메인 지식은 특정한 전문화된 학문이나 분야의 지식을 말한다. 소프트웨어 공학에서의 도메인 지식이란, 대상 시스템을 운영하는 환경에 관한 지식이다. 도메인 지식은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로부터 학습되어야 한다고 쓰여있다. (출처: 위키백과)

그로스해킹이라는 책에서는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도메인 지식은 아래에 대한 내용이었다.

1. 우리 서비스는 어떤 카테고리에 속해있고, 경쟁자는 누구인가
2. 그 카테고리에 속한 서비스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3. 서비스 이용자는 누구이고 어디에서 만날 수 있는가
4. 우리는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가
5. 우리 서비스와 관련된 법이나 규제는 어떠한가
6. 우리 서비스 및 관련 카테고리는 지난 10년간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도그냥님의 브런치 글 중 이커머스 도메인과 관련된 내용이 있다. 이커머스의 뼈대가 되는 시스템과 추가적인 서비스를 구분할 수 있는 지식, 이커머스의 지난 날의 역사, 직접 구축을 하면서 배운 법과 정책 등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 위 6가지와 연결된다.
또한 인프런에 실린 기획자 데이먼님의 글에도 도메인 지식과 관련된 내용이 있었다. 도메인은 산업을 깊숙하게 공부하는 것이라 정의하며, 도메인 지식의 차이가 인사이트의 차이를 만들 수도 있다고 한다.

기타 다른 글을 찾아봐도 그로스해킹 책에서 정의한 저 6가지 요소에 귀결된다. 결과적으로 기획자에게 필요한 도메인 지식은 카테고리, 경쟁자, 서비스의 공통된 특징, 고객, 비즈니스모델, 법과 규제, 역사라고 할 수 있겠다.


* 출처
양승화 저, 그로스해킹, 위키북스
내가 이커머스 도메인 지식을 배운 3가지 방법, https://brunch.co.kr/@windydog/378
기획자가 말하는 기획자, https://www.inflearn.com/pages/weekly-inflearn-3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