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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으로 성장하기/기획 공부

벤치마킹의 범위와 고려사항들

by 고양이 고씨 2022. 11. 17.
출처: pixabay


기획을 하다 보면 완전히 신규 서비스가 아닌 이상 타사의 사례를 살펴보는 '벤치마킹'을 해야할 때가 있다. 처음에 벤치마킹을 할 때는 단순히 화면만 살펴보았었는데, 조금 더 경험을 쌓고 보니 그 뒷단의 내용들을 상상하며 하나씩 뜯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후 벤치마킹과 관련된 글을 여러 가지 읽어보며,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벤치마킹의 범위
1. 서비스 개선을 위한 UI/UX 및 기능 비교 수준
- 여러 서비스의 공통 분모를 찾아 기능단위별로 그룹핑해보기
- 특이한 부분에 대해 기능의 목적을 추측해보기
2. 서비스 방향을 위한 상위 단계의 벤치마킹
3. 자사-경쟁사 분석 수준에서의 전반적인 범위에 대한 벤치마킹
- 경쟁사가 유저에게 어떤 기능으로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출처
벤치마킹, 그거 꼭 해야돼? 효닝님의 브런치,https://brunch.co.kr/@sasap12/5
효닝님의 브런치,https://brunch.co.kr/@sasap12/6#comment
UI/UX 벤치마킹을 효율적으로 하는 노하우, https://www.mobiinside.co.kr/2022/06/22/uiux-benchmarking/


벤치마킹 시 고려해야 할 6가지 항목
1. 타깃: 누구를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인가
2. 프로세스: 어떤 프로세스를 거치고 있는가
3. 콘텐츠의 유형: 어떤 콘텐츠를 제공하는가(데이터, 카피라이트, 스토리)
4. 인터페이스: 어떤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가(다이얼로그, 드롭다운, 셀렉트박스 등)
5. 유도된행동: 사용자가 다음에 할 수 있는 액션은 무엇인가(입력, 구매, 검색 등)
6. 디자인: 직관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 사용하는 시각적 표현은 무엇인가

*출처
김중철, 김수지 저, 오늘도 개발자가 안된다고 말했다, 디지털북스 (책 리뷰는 여기를 참고)


하지만
1. 벤치마킹으로 답을 내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2. 벤치마킹에는 맥락이 없다.

*출처
벤치마킹만으론 답을 낼 수 없다, 리멤버, https://now.rememberapp.co.kr/2022/07/02/19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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