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재그에서는 초기 스토어 전용 프로그램인 스사터 플랜을 추가했다고 한다. 데이터가 부족한 스토어들에게는 초반의 틀을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제공하는 데이터는 크게 세 가지로 성장 가이드(핵심지표, 개선 노하우), 판매 인사이트(상품별 분석), 키워드 인사이트(인기 키워드)라고 한다. 성장 가이드에서는 우수 스토어들의 핵심 지표를 제공하고, 판매 인사이트에서는 상품별 노출수/클릭수를 고려하여 개선점을 파악할 수 있게 하며, 키워드 인사이트는 지그재그에서 인기있는 키워드, 관심도 높은 상품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스타터플랜 가이드는 구독형 모델로 Basic, Plus, Advanced로 나누어 월 단위로 과금되는 구조이다.
내부 데이터를 판매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새로웠다. (이미 모델이 시장에 많은데 나만 늦게 안 것일수도...) 지그재그는 버티컬 커머스인 만큼, 제품만 올려놓고 방치하는 셀러들보다 적극적으로 판매하는 셀러들이 많을 수도 있을 것 같다. 후자에게는 이런 상품들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한편으론 셀러들이 이 것을 적극 활용 해서 액션을 취해야 의미있을 것 같기도 하다. 언젠간 AI가 알아서 키워드도 추가해주고, 광고도 올려주게 되지 않을까? 셀러들은 상품에 집중하고 판매는 AI가 해주는 시대가 곧 도래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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