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으로 성장하기/배움의 길

2024년~ 사내 독서모임 운영기

by 고양이 고씨 2024. 2. 19.

올해부터 사내 독서 모임을 조직해서 운영하게 되었다. 그동안 혼자 읽고 생각하거나 주변 지인들에게 책을 권하거나 간단히 토론했던 정도로만 진행했는데, 뭔가 더 풍부한 학습을 위해서는 의견 교류가 필수라는 생각이 들었다. 소모임 어플 등을 통해 같은 직군의 사람을 찾으려고도 했었는데 멀리 찾을 필요 없이 가까이에(회사에) 있지 않은가! 더군다나 회사 사정을 잘 아는 사람들이기에 자체 필터링을 할 필요도 없었다.

작년 말부터 만나는 사람들에게 독서모임을 만들거고, 이런 책을 읽을거니 관심있으면 모이자고 말을 했었다. 그 결과 나 포함 4명이 모여 시작을 함께 하였다. 연차도 다양하고, 직군도 기획/디자인이며, 경력직들이라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이었다.

모임을 준비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할지 고민도 많이하고 주변에 묻기도 하고 리서치도 하면서 모양새를 갖추게 되었는데, 혹시나 궁금한 사람들을 위해 남겨본다. 공유가 편한 노션을 사용하였다.

 

1. 첫 모임에서 그라운드룰 정하기
- 언제, 어디에서 만날지, 어느 주기로 만날지, 몇 시간 동안 진행할지 정한다.
- 어떤 책을 선정할지 책 선정 기준을 정한다
- 책, 발제자 선정 방식에 대해 정한다
- 사전 준비해야할 사항을 정한다
 예) 발제자: 모임 1주일 전에 나누고 싶은 질문을 정한다
 예) 발제자 외: 반드시 완독한 후 참여한다
- 모임 진행 방식을 정한다
 예) small talk > 감상평 > 사전질문에 대해 이야기하기 > 기타 나누고 싶은 이야기 > 다음 책 선정하기
 예) 모임 리드는 발제자가 하며, 참여자는 무조건 자신의 생각을 1회 이상 말해야 한다

2. 참고자료 만들기
- 책 리스트 만들기: 각자 자신의 추천 책 리스트를 공유하고 한 데 모아 읽음 여부를 체크하기
- 발제문 만드는 방법 리서치한 내용 담기

3. 독서모임 아카이브 만들기
- 이달의 책 주제, 책 제목(출판사, 출판일, 저자까지 포함), 모임날짜, 발제자, 발제문 기록
- 각 발제문에 이야기한 내용 적기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