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회사에서 오류 메세지 관련하여 이야기를 듣고 있다. 어떤 오류 메세지가 적합할까? 이번에 읽은 책에서 오류메세지를 디자인하는 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 몇 자 적어본다.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에 대한 100가지 사실"에서는 최고의 오류 메시지는 아무런 오류 메시지가 없는 것을 말한다. 즉 아무 오류가 일어나지 않도록 설계되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오류 메시지를 디자인할 때 아래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1. 사용자의 작업 내용
2. 문제 설명
3. 문제 해결 방법
4. 작성 문구 (능동형)
5. 사례 제시
책에서는 좋은 예시와 나쁜 예시도 들어준다. 예시를 보면 이해가 쉽다.
- Good: 입력한 청구서 결제 일자가 청구서 작성일보다 빠릅니다. 결제 일자가 청구서 발행 시점 이후가 되도록 일자를 다시 확인 후 입력해 주세요.
- Bad: 402 ERROR 청구 금액을 지불하려면 청구 금액 지불 일자가 청구 금액이 생성된 날보다 늦어야만 합니다.
또한 오류는 무조건 나쁜 결과만 가져오는 것이 아니기도 하다. 오히려 우리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주는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도 한다. 하지만 최악의 결과는 지금까지 했던 행동을 무효로 만들고, 행위 당사자를 태초마을로 보내는 행위이다.
참고자료
-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에 대한 100가지 사실, 위키북스,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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