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으로 성장하기/기획 공부

PA vs BI

by 고양이 고씨 2024. 2. 19.

 

지금까지 내가 사용해본 데이터툴은 BigQuery, GA4, Tableau, Superset, Power BI 이었다. 데이터 분석 툴이라는 것으로만 퉁 쳐서 알고있었지, PA/BI 로 나뉜다는 사실은 데이터 강의를 듣다가 처음 알게 되었다. 믹스패널 코리아에서 작성한 포스팅이 가장 잘 정리되어 있었다.

 

BI(Business Intelligence)

-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나온 데이터들을 수집, 저장, 분석하는 것

- 주로 원인에 대한 결과인 후행지표(어떤 일이 벌어졌다)를 다룸

- 기업 실적 등을 다루므로 몹시 높은 정합성이 요구됨

- Tableau, Redash, Power BI, Superset 등

 

PA(Product Analysis, 제품분석)

-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방식을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것

- DB 연결이 되지 않으므로 정합성에서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나, 정확한 데이터를 보기 보다는 추이와 행동 양상을 보는 데 사용

- Amplitude, GA4

 

 

참고자료

- 스타트업이 PA툴을 도입할 때 고민해야 할 것: PA vs BI 차이점, Mixpanel, https://mixpanel.mfitlab.com/blog/productanalysis-vs-businessintelligence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