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으로 성장하기/직무 관련 책 리뷰

[책리뷰] 기획자의 글쓰기 - 서비스 기획자가 지녀야 할 협업과 소통의 글쓰기 스킬

by 고양이 고씨 2022. 12. 24.
이미지출처: 교보문고

기획자에게는 문서를 작성하는 것은 주요 업무 중 하나이다. 보통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문서화하여,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한다. 이와 관련하여 요구사항 정의서, 화면설계서, 정책서 등 작성해야 하는 문서가 여럿 있는데, 각 문서별로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하는지 궁금하여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글을 쓰는 데 있어 기본적으로 지켜야하는 규칙과 활용을 소개한다. 디테일하게는, 기획자들이 작성하는 문서들을 소개하고, 각 문서들의 특징과 담아내야 하는 목차들을 사례와 함께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페르소나, 가설 검증 등의 기획과 관련된 글도 있고 소통할 때 필요한 부분도 소개한다. 책을 읽으며 인상 깊었던 부분을 일부 소개한다.


커뮤니케이션을 잘 한다고 생각되는 요인은 있다. 바로 명확성이다. 상대방에게 내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받는 것이다.

서비스기획자는 요청이나 의견을 요구사항으로 명확하게 바꾸어 제시해야 한다. 고객 관점에서 바라보고 “사용자의 사용 환경이나 반응하는 부분이 예측했던 부분과 벗어나있기 때문에”, “고객 피드백은 이러하기 때문에”가 있어야 하며, “A 환경에서는 B라는 부분을 고객이 할 수 있어야 한다”처럼 표현해야 한다.


현업에 오래 종사한 사람 혹은 회사에서 이미 정해진 문서 양식이 있는 경우에는 이미 아는 내용이 많을 수 있다. 기획 문서를 처음 작성하여 갈피를 잡기 어렵거나, 레퍼런스가 없는 경우에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글쓰기는 계속 써봐야 늘기 때문에, 작가도 블로그에 글을 작성해보는 것을 권한다. 나 또한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나서 생각을 정리하고, 배운 내용을 검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도 계속 글을 쓰며 역량을 키워나가야겠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