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으로 성장하기/직무 관련 책 리뷰

[책리뷰]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by 고양이 고씨 2022. 11. 6.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지식 (출처: yes24)

 

신간도서와 베스트셀러를 보기 위해 서점에 방문했다가, 이 책을 알게 되었다. 나는 업무를 하면서 검색, 챗봇, 추천을 담당해봤던 적은 있다. 하지만 늘 업무의 겉만 알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고, 원리가 무엇인지 궁금했었다.

 

이 책은 인공지능, 알파고, 자율주행, 검색엔진, 스마트 스피커, 기계번역, 챗봇, 내비게이션, 추천 알고리즘이라는 9가지의 카테고리로 인공지능을 설명한다. 아래는 검색, 챗봇, 추천 관련 내용 중 일부이다.


 

쿼리에 딱 맞는 문서를 찾기 위해 유사도 점수를 사용한다. 쿼리가 문서 어디쯤에 위치하는가, 단어와 단어 사이의 간격은 어떠한가(근접도), 문서에 단어가 많이 출현하고 다른 문서에는 적게 출현하는가(TF-IDF 알고리즘)를 고려하여 점수를 매긴다.

 

챗봇은 문장 유사도 판별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CBOW 학습방식과 단어 간 유사도를 통해 단어의 의미를 벡터로 표현할 수 있다. CBOW 학습 방식은 문장의 단어를 놓고 번호를 맞추어 가중치를 조절하는 것이며, 단어 간 유사도는 벡터간 코사인 거리를 활용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추천시스템으로 협업 필터링이 있다. 유사한 고객들의 정보를 활용하여 유사성을 결정한다. 고객의 특징과 제품의 특징을 추출하여 이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의 평점을 예측한다.


책에서는 인공지능이 사용되는 분야와 서비스를 연결하여 사례 중심으로 설명한다.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지만, 개념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이해하지 못한 부분도 있었다.

이번 학기 대학 강의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배우고있지만, 개인적으로 컴퓨터과학 과목 중에 가장 어렵다. 인공지능이 대중화되고는 있지만, 인공지능을 배우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닌 것 같다. 그래도 원리를 알아가는 것은 참 재미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