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으로 성장하기/직무 관련 책 리뷰

[책리뷰] UX 기획의 기술 - 페르소나와 시나리오 기반의 디자인 프로젝트 관리법

by 고양이 고씨 2024. 5. 11.


5월의 독서모임의 책으로 선정된 책이다. 소제목 그대로 페르소나, 시나리오를 이용한 디자인 기법에 대해서도 설명하지만 전반적인 UX 기획방법에 대해 담고 있다.

예전 회사에서 워크숍을 통해 페르소나를 만들어낸 문서를 본 적이 있다. 하지만 정작 페르소나를 사용하여 기획을 하는 것이 어색했고, 허구의 인물을 생각하며 기능을 만드는 것이 과연 옳은 방법인지 의심을 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생각을 바꾸게 되었는데, 페르소나를 통해 우리가 해결해주어야 할 문제가 무엇이고, 그 문제들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나침반이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또한 그동안 유스케이스와 시나리오라는 용어를 혼용했었는데, 시나리오를 통해 더 큰 그림으로 사용자가 필요한 것을 캐치할 수 있고 그것을 어떤 식으로 구현해야할지에 대한 유스케이스로 솔루션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명쾌했다.
그밖에도 디자인 입장에서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역피라미드모델, 그리드, 시각적 위계, 폴드, 황금 삼각지대 등 여러가지 개념들도 새로 배울 수 있었다. 개발 입장에서 접근성 확보를 위해 시맨틱 마크업, 동적 레이아웃, 단축키 등의 요소 뿐 아니라 브라우저스택을 이용하여 모든 기기에서 테스트해볼 수 있다는 점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HEART 프레임워크, 분석방법 등도 학습할 수 있었다.

간만에 다음 페이지가 기다려지는 책을 읽었다. 뭔가 외국 IT 조직도 한국과 비슷하다는 동질감도 느낄 수 있었다. 아무튼 시간이 아깝지 않은 좋은 책이다!

마지막 페이지, 마지막 문장이 마음에 든다🍀

 

728x90

댓글